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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능력검정시험 1타 강사 (유튜브 무료강의 - 1강 ~ 4강) 요약본 / 2025 2차 준비

by 세상을품은커피 2025.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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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별개념3] 1강 우리는 왜 역사를 공부하는가 – 최태성 1TV 요약

 

강의의 전체적 흐름과 핵심 메시지

 

이 강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심화 과정의 첫 강의로, “우리는 왜 역사를 공부하는가?”라는 질문을 중심에 두고 출발합니다. 단순히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를 넘어, 역사를 인문학적으로 접근하고,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의 삶의 방향을 고민하는 것이 진정한 목표임을 강조합니다21.

 

주요 내용 요약

1. 강의의 목표와 방향

  • 단순 암기형 시험 대비가 아니라, 역사를 통해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는 인문학적 성찰을 목표로 삼음.
  • 합격이 최종 목표가 아니라, 역사를 통해 삶의 가치와 태도를 배우는 것이 진짜 목적임을 반복적으로 강조함.

2.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의 특징

  • 대상: 대학생, 성인, 역사 매니아, 각종 시험 수험생 등.
  • 난이도: 5지선다형 50문항, 합격률 40~50%로 난이도가 높음.
  • 합격 기준: 1(80점 이상), 2(70점 이상), 3(60점 이상).
  • 공부법: 빠른 속도로 전체 강의를 완강하고, 기출문제를 반복 학습할 것을 권장.

3. 전근대와 근현대사 학습법

  • 전근대사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네 가지로 구분해 접근.
  • 근현대사는 사건의 흐름과 인과관계, 시대별과제’(: 신분제 타파, 식민지 극복, 민주주의 정착 등)에 주목.
  • 시험은 만점을 목표로 하기보다는자격증 취득에 초점을 맞추고, 어려운 문제는 과감히 넘길 수 있는 전략적 학습법을 제안.

4. 역사를 공부하는 진짜 이유

  • 역사는 과거의 사실 암기가 아니라, 과거의 사람들과 소통하며 현재와 미래의 삶을 성찰하는 인문학임을 강조.
  •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권리는 모두 과거 사람들이 꿈꾸고 노력한 결과임을 깨닫고, 우리 역시 다음 세대를 위해 무엇을 남길지 고민해야 함.
  • 역사 공부를 통해한 번뿐인 내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것을 권유.

5. 강의 구성 및 마무리

  • 40강 구성: 선사~철기, 삼국~조선, 개항기~현대까지 시대별로 체계적으로 학습.
  • 역사의 쓸모라는 책을 추천하며, 시험 합격 이후에도 삶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길 것을 당부.

결론 및 강의의 의의

이 강의는 한능검 심화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질적 전략과 함께, 역사를 통해 자기 삶을 돌아보고 더 나은 삶의 방향을 모색하는 인문학적 성찰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시험 합격그 이상을 목표로, 역사를 통해 더 깊은 인간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궁극적 지향점임을 명확히 합니다21.

역사는 과거의 사실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사람을 만나며 나의 삶을 성찰하는 인문학입니다.”

이 강의는 단순한 시험 대비 강의를 넘어, 역사를 통해 삶의 태도와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별개념3] 2강 선사시대|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 최태성 1TV 요약

강의 핵심 흐름

이 강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심화 과정 중 선사시대(구석기~철기)의 흐름과 주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 시대의 사회 구조, 경제, 주거, 도구, 대표 유적지, 문화의 변화를 중심으로 설명하며, 각 시대의 전환점과 그 의미를 강조합니다.

주요 내용 요약

1. 구석기 시대

  • 사회: 소규모 무리 생활, 평등한 사회(‘배고픈 평등’), 혈연 중심의 씨족사회로 점차 발전.
  • 경제: 채집·수렵 생활, 자연에 의존, 이동생활(정착X).
  • 주거: 동굴, 막집 등 임시 거처.
  • 도구: 뗀석기(주먹도끼, 슴베찌르개 등) 사용.
  • 대표 유적지: 연천 전곡리, 공주 석장리, 단양 수양개, 청원 두루봉 동굴 등.

2. 신석기 시대

  • 사회: 씨족사회에서 부족사회로 발전, 여전히 평등 사회.
  • 경제: 농경(밭농사)과 목축의 시작인간이 능동적으로 식량 생산.
  • 주거: 움집(강가·바닷가, 반지하 형태), 정착생활 본격화.
  • 도구: 간석기(갈돌·갈판 등), 가락바퀴와 뼈바늘(원시적 수공업), 민무늬토기·빗살무늬토기 등.
  • 대표 유적지: 서울 암사동, 부산 동삼동(패총 유적).

3. 청동기 시대

  • 사회: 계급사회(불평등 사회)로 진입, 군장(지배자) 등장, 국가의 출현(고조선).
  • 경제: 벼농사 시작, 생산력 증가와 잉여 생산물 발생전쟁·계급 분화.
  • 주거: 움집(지상화, 장방형), 배산임수 입지.
  • 도구: 청동기는 주로 권위의 상징(무기·장신구), 실생활 도구는 여전히 돌(반달돌칼 등).
  • 토기: 민무늬토기(대표적), 미송리식 토기(손잡이).
  • 무덤: 고인돌, 돌널무덤 등 대형 무덤(권력 과시).
  • 대표 유물: 비파형 동검, 거친무늬 거울.
  • 문화 범위: 고인돌과 비파형 동검의 분포로 고조선 문화권 추정.

4. 철기 시대

  • 사회: 본격적 불평등 사회, 군장 국가에서 연맹왕국으로 발전.
  • 경제: 철제 농기구(생산력 비약적 증가), 중국과의 교역 본격화(명도전, 오수전 등 화폐, 붓 등 유입).
  • 주거: 움집(더 지상화, 장방형).
  • 도구: 철제 농기구·무기, 세형동검(한반도 독자적 청동기 문화), 거푸집(주조기술).
  • 무덤: 덧널무덤, 독무덤 등 다양화.
  • 대표 특징: 중국과의 교역 시작, 한반도 독자적 청동기(세형동검) 발전.

강의의 인문학적 메시지

  • 인류 역사는 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함께 살아내기 위한공존의 시간이었다.
  • 각 시대의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왔으며, 그 삶을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 역사 공부는 단순한 사실 암기가 아니라, 과거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고, 현재와 미래의 사회를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는 인문학적 과정임을 강조.

결론

이 강의는 선사시대의 흐름(구석기신석기청동기철기)을 사회 구조, 경제, 주거, 도구, 유물, 문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각 시대의 전환점(농경의 시작, 계급 출현, 교역 확대 등)과 그 의미를 명확히 설명합니다.
특히, “함께 살아가는 역사각 시대 사람들의 삶에 대한 존중이라는 인문학적 메시지를 강조하며, 한능검 심화 시험 준비뿐 아니라 역사적 사고력 함양에도 큰 도움이 되는 강의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별개념3] 3강 여러 나라의 성장|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 최태성 1TV 요약

강의 핵심 흐름

이 강의는 청동기·철기 시대 이후 한반도와 만주 일대에 등장한 여러 나라들의 성장 과정을 다룹니다. 고조선의 성립과 멸망, 위만조선의 특징, 그리고 부여·고구려·옥저·동예·삼한 등 여러 나라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123.

주요 내용 요약

1. 고조선의 성립과 발전

  •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한반도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이 성립(단군 신화와 관련).
  • 단군조선은 신화적 요소와 함께, 실제로 계급사회와 국가의 체계를 갖춘 것으로 평가됨.
  • 고조선의 문화 범위는 비파형 동검, 탁자식 고인돌의 분포로 확인 가능하며, 만주와 한반도 북부 일대까지 확장됨.
  • 법률(8조법 등)과 왕위 세습 등 국가 체계가 갖추어짐.

2. 고조선의 위기와 멸망

  • 기원전 4~3세기, 중국 연나라와의 대립, 연나라의 공격 등으로 위기를 맞음.
  • 부왕, 준왕 등 왕위 세습이 이루어지며 중앙집권적 통치 체계가 강화됨.
  • 위만의 등장: 위만이 준왕을 몰아내고 위만조선을 세움(철기문화 본격 수용, 중계무역으로 경제적 번영).
  • 한나라 무제의 침입으로 왕검성이 함락(기원전 108), 고조선 멸망한사군 설치.

3. 여러 나라의 등장과 특징

  • 고조선 멸망 후, 만주와 한반도 각지에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마한·진한·변한) 등 여러 나라가 성장.
  • 이들은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각기 독자적인 정치·사회 구조를 발전시킴.

4. 각 나라별 정치·사회·경제·문화 특징

나라 정치체제 사회·경제·문화 특징
부여 왕 중심 5부족 연맹 사출도(마가·우가·저가·구가), 영고(제천행사), 형사취수제, 순장, 12월 영고, 반농반목
고구려 왕 중심 5부족 연맹 제가회의, 동맹(제천행사), 형사취수제, 서옥제, 약탈경제, 산악지대 중심
옥저 군장(읍군·삼로) 가족공동무덤, 민며느리제, 해산물·소금 등 특산물, 고구려에 공납
동예 군장(읍군·삼로) 책화(영역 침범 시 배상), 족외혼, 무천(제천행사), 단궁·과하마·반어피 특산
삼한 소국연맹체 군장(신지·읍차 등), 제정 분리(소도), 벼농사, 저수지 발달, 변한의 철 생산·수출

5. 사회 구조의 변화와 역사적 의미

  • 부여와 고구려는 왕 중심의 5부족 연맹체로, 왕권이 완전히 강하지는 않음(각 부족장 자치권).
  • 옥저·동예는 군장국가로, 왕이 없고 읍군·삼로가 통치.
  • 삼한은 소국 연맹체(70여 개 소국), 제정이 분리된 소도(제사장과 정치권력 분리) 발달.
  • 각국의 제천행사(영고, 동맹, 무천 등)는 공동체 결속을 위한 중요한 의례.

인문학적 메시지

  • 각 나라의 사회·문화적 풍습(형사취수제, 서옥제, 민며느리제 등)은 당대의 경제·생산 구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현대의 시각으로만 평가해서는 안 됨.
  • 역사적 맥락 속에서 다양한 사회 제도의 의미와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결론

이 강의는 고조선의 성립과 멸망, 위만조선의 특징, 그리고 부여·고구려·옥저·동예·삼한 등 여러 나라의 성장과 각국의 정치·사회·경제·문화적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합니다. 이를 통해 한반도 고대사의 흐름과 각국의 독자적 발전, 그리고 사회 구조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핵심 포인트:
고조선 이후 한반도와 만주 일대에 여러 나라가 성장하며, 각국은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정치·사회 구조와 문화를 발전시켰다.
각 사회의 풍습과 제도는 시대적 맥락에서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변화가 이후 삼국의 성립으로 이어진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심화별개념3] 4강 고대(고구려, 가야)|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 최태성 1TV 요약

 

1. 고구려의 성장과 전성기

  • 고구려의 건국과 발전
    • 부여 출신 주몽이 고구려를 건국.
    • 고구려는 삼국 중 가장 먼저 고대국가의 기틀(강력한 왕권, 율령 등)을 갖춤.
  • 주요 왕과 업적
    • 태조왕 : 옥저 정복, 영토 확장 시작.
    • 고국천왕: 5부를 행정적 성격으로 개편, 부자 세습제 도입, 진대법(을파소 주도) 실시.
    • 동천왕: 위나라 관구검의 침입 등 외침 극복.
    • 미천왕 : 낙랑군과 대방군 축출, 서안평 점령 등 영토확장
    • 소수림왕 : 율령 반포, 불교 수용(전진에서), 태학 설립 등 국가 체제 정비와 개혁.
    • 광개토태왕 : 18세에 즉위, 연호 '영락' 사용, 후연 공격,요동 장악, 신라 구원(왜 격퇴) 등 대외 정복과 한반도 만주 일대 최대 영토 확보.
    • 장수왕 : 국내성에서 평양성으로 천도 (남진 정책), 한강 유역 진출 ( 백제 한성 함락, 개로왕 전사), 균형 외교와 영토 확장, 광개토 태왕릉비, 장수왕비 건립.
  • 고구려의 쇠퇴와 멸망
    • 중국이 분열 ( 위진 남북조 ) 된 틈을 타 전성기 구가, 이후 수,당의 침입으로 위기.
    • 연개소문의 집권 (642년 쿠데타), 신라 김춘추와의 협상 실패, 결국 나,당 연합군에 의해 668년 멸망.
    • 멸망 후에도 고구려 부흥운동(검모잠, 고연무,안승 등)이 이어짐.

2. 가야의 성장과 한계

  • 가야의 성립과 특징
    • 풍부한 철 생산과 뛰어난 철기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
    • 금관가야(김해,김수로왕) : 3세기 전기가야연맹 주도, 구지가 신화(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밀라) 와 연관.
    • 대가야(고령) : 5 세기 후기 가야 연맹 주도, 금관가야의 쇠퇴 이후 세력 이동.
  • 가야의 중계무역과 국제관계
    • 철을 이용한 중계무역 (낭랑,왜 등과 교류)으로 경제적 번영.
    • 일본 '임나일본부설'에 대해 , 실제로는 철을 얻기 위한 일본인의 진출이 있었으나, 일본의 지배설은 근거 없음.
  • 가야의 한계와 멸망
    •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발전하지 못하고 연맹왕국 단계에 머무름 (삼국시대가 아닌 '4국시대'로도 볼 수 있다는 문제의식제기).
    • 금관가야 : 6세기 신라 법흥왕 때 병합.
    • 대가야 : 6세기 신라 진흥왕 때 병합.

3. 인문학적 메시지와 역사적 의미

  • 고구려의 전성기와 변화의 중요성
    • 소수림왕의 개혁(율령, 불교, 태학) 이 광개토태왕, 장수왕 전성기의 토대가 됨
    • 전성기 이후에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쇠퇴할 수 있음을 강조(연개소문 시기).
  • 가야의 존재와 평가
    • 가야도 삼국과 함께 고대사의 중요한 주체임을 강조.
    • 기술력 문화적 독자성을 갖췄으나,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지 못한 한계

 

4. 시험 대비 핵심 포인트

  • 고구려는 삼국 중 가장 먼저 고대국가의 기틀을 갖췄고, 소수림왕의 개혁과 광개토태왕·장수왕의 전성기가 중요.
  • 가야는 철 생산과 중계무역으로 성장했으나, 연맹왕국 단계에 머물렀고 금관가야·대가야 모두 신라에 병합.
  • 고구려 멸망(668)과 가야 멸망(6세기), 그리고 각 왕의 업적과 시대별 변화 흐름을 반드시 숙지.

결론:
이 강의는 고구려와 가야의 성장, 전성기, 쇠퇴와 멸망의 흐름을 왕별·시대별로 정리하며, 각 국가의 특징과 역사적 의의를 강조합니다. 특히 고구려의 개혁과 전성기, 가야의 기술력과 한계, 그리고 변화와 적응의 중요성에 대한 인문학적 메시지를 함께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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