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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기적의 세 번째 비밀: 최적가 낙찰제 (수출주도, 적자 수출 그리고 최적가 낙찰제 도입)

by 세상을품은커피 2025.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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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기적의 세 번째 비밀: 최적가 낙찰제 (수출주도, 적자 수출 그리고 최적가 낙찰제 도입)
한강의 기적의 세 번째 비밀: 최적가 낙찰제 (수출주도, 적자 수출 그리고 최적가 낙찰제 도입)

 

📌 한강의 기적, 그 세 번째 비밀은?

한때 세계에서 가장 가난했던 한국이 '원조받던 나라'에서 '원조하는 나라'로 거듭난 것은 그야말로 기적이었습니다. 그 기적 뒤에는 세 가지 핵심 전략이 있었는데, 오늘 소개하는 세 번째 비밀은 의외로 단순한 원칙, **‘최적가 낙찰제’**입니다.


✅ 1. 수출주도 산업화

  • 내수시장이 작았던 한국은 내수 대신 수출에 집중할 수밖에 없었고,
  • 흑백 TV도 못 만들던 시절에 칼라 TV를 수출하겠다는 대담한 전략을 펼쳤습니다.

✅ 2. 적자 수출 감수

  • 기술력 부족으로 품질 경쟁이 어려웠지만,
  • 싸게라도 팔아서 수출 물량을 늘리는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 결과적으로 이는 국가 신용도와 산업 기반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3. 최적가 낙찰제 도입

  • 고속도로를 만들어야 했지만 예산은 턱없이 부족했죠.
  • 정부는 일본의 1/10 수준 예산으로 도로를 낙찰해 공사했습니다.
  • 품질 논란도 있었지만, 땜질과 보수로 유지하며 도로망 확장에 성공했고,
  • 경부고속도로 하나로 시작된 투자가 중부·중앙고속도로로 이어지며 엄청난 인프라 효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세 번째 비밀, 최적가 낙찰제

세 번째 비밀은 최적가 낙찰제입니다. 이게 왜 비밀인지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사실 이걸 얘기하면 실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게 무슨 기적이야?" 하는데요.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적 같은 정책이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영국의 산업혁명, 사실 영국은 운이 좋았습니다. 지하자원도 많고 해운이 좋은 위치에 있었고, 국내 교통과 물류도 좋았어요. 잉글랜드는 산이 별로 없고 평탄한 지형이라 도로 만들기 좋았고, 수로도 잘 되어 있었죠.

여기서 중요한 차이점이 생깁니다.

 

영국의 도로망은 유료 도로였습니다. 개인이 만든 도로였고, 돈벌이가 될 만한 곳에만 도로를 만들었기 때문에 도로망이 효율적이었죠. 반면 프랑스는 무료 도로를 만들었고, 비효율이 많았습니다.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은 나라가 크기 때문에 철도가 중요한데, 그 철도 역시 전부 민간이 운영하는 사철이었습니다. 돈벌이 되는 구간에만 철도가 놓였고, 효율적인 도로망이 구축되었습니다.

 

한국의 경우는 다릅니다. 지형이 산악지대이고, 화강암으로 된 악산이 많아 도로를 놓기 어려웠습니다. 고속도로를 놓으려면 터널도 뚫고 교량도 놔야 해서 비용이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고속도로는 어떻게 깔렸냐? 바로 그 최적가 낙찰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경부고속도로와 최적가 낙찰제의 탄생

1960~70년대, 우리나라는 고속도로를 지을 수 있는 여건이 안 됐습니다. 국제부흥개발은행(IBRD)도 한국에 고속도로는 필요 없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열악했죠.

 

하지만 서울시와 현대건설, 육군, 건설부 등 여러 기관에 견적을 요청한 결과, 현대건설이 당시 일본의 1/10 가격으로 수주해 공사를 맡게 됩니다. 무려 330억 원에 경부고속도로를 낙찰받았습니다. 당시 일본은 1km에 약 8억 원이 들었는데, 한국은 그 10%로 고속도로를 완성한 것입니다.

 

이건 거의 마술이나 다름없는 일이었습니다.

저렴하게 만들고 보수하며 효율을 극대화하다

물론 이 방식에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누더기 도로, 땜질 공사 등 품질 문제가 제기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엄청난 비용 절감과 경제적 효율을 가져왔습니다.

 

초기 330억 원, 최종 430억 원이 들었고, 이후 20년 동안 보수비로 약 1,527억 원이 들었습니다. 많은 비용처럼 보이지만, 애초에 일본식 도로를 그대로 만들었다면 3,000억 원 이상이 들어갔을 겁니다.

 

우리는 초기에 아낀 2,580억 원을 다른 곳에 투자했고, 이로 인해 중부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를 추가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경부, 중부, 중앙 — 3개의 고속도로가 완성된 셈입니다.

최적가 낙찰제, 단순하지만 절묘한 선택

싸게 빨리 짓고, 보수를 하며 운용한 전략. 당시에는 무식하고 위험한 방식처럼 보였지만, 돌이켜보면 가난한 나라가 발전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습니다. 그때의 높은 금리, 자본 부족, 절박한 상황 속에서 이 방식은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부작용도 있었다

그러나 이 선택이 가져온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경부축 중심의 발전으로 인해 지역 불균형이 생기고, 호남과 강원도 등은 상대적으로 낙후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지역갈등과 사회 갈등이 심화되었죠.

이런 부작용을 반면교사로 삼아, 앞으로는 전국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도록 불로소득에 대한 회수, 분배 방식 등을 고민해야 합니다.

결론: 한강의 기적을 만든 세 가지 퍼즐

한국 경제 성장의 세 가지 핵심 비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출주도 산업화

2. 적자 수출

3. 최적가 낙찰제

 

이 세 가지는 각각 따로 보면 이해가 어렵지만, 퍼즐처럼 맞물릴 때 한국 경제의 ‘기적’이 완성됩니다. 단순한 것처럼 보이는 전략 속에 엄청난 통찰과 전략이 숨겨져 있었던 것입니다.

앞으로 필요한 것

지금 우리는 과거와 다른 시대를 살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에게 유리한 조건을 파악하고 그것을 극대화하는 전략”은 유효합니다. 북극항로처럼 우리가 가진 약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전략적 사고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한강의 기적은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절박함 속에서 만들어낸 놀라운 선택의 결과였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도, 그런 담대한 선택과 지혜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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